앱 개발

내가 만든 iOS앱을 앱스토어에 배포해보자 - 기기 등록

CyberI 2015. 7. 10. 21:21

내가 만든 iOS앱을 앱스토어에 배포해보자 - 기기 등록


나의 맥북에 내가 너의 개발자다!! 라고 인식시켰다면

다음으로 해야 할 것은 개발할 기기를 등록해야 합니다.


안드로이드와는 다르게 iOS는

기기의 일련정보를 개발자 사이트에 입력해야

내가 작성한 코드를 USB 연결을 통하여 실제 디바이스 테스트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실제 디바이스 테스트는 개발자 유료 등록을 마쳐야지만 가능합니다.

만약 나의 앱에 인앱결제가 들어간다면 시뮬레이터로는 테스트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필히 개발자 유료 등록하여야 합니다.


USB연결말고도 Ad-Hoc으로 여러사람이 웹에서 다운로드 받아 테스트가 가능하지만

이때도 Enterprize 계정이 아닌 이상 테스트할 사람의 모든 기기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추후 Ad-Hoc 계정 웹으로 다운받아 테스트하기 포스팅에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먼저, 애플의 개발자 사이트에 접속합니다. http://developer.apple.com/ 






왼쪽메뉴에서 [Devices - All 혹은 해당하는 기기]를 클릭합니다.




상단 오른쪽 +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곳에서 디바이스의 이름과 UDID를 입력합니다.
디바이스의 이름은 다른 기기와 중복되지 않게끔 내가 알아볼수 있는 편한 이름으로 입력합니다.
추후에 다시 변경할 수 있습니다.

등록 해야 할 기기가 여러대인경우
하단의 Register Multiple Devices 항목을 이용하십시오.
애플이 의외로 친절히 샘플파일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UDID 입니다.
이 정보는 피씨의 iTunes 프로그램에서 기기 연동 후에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UDID를 읽어준다는 앱을 받아서 등록해 봤는데,
결론은 기기 등록은 되나 연결이 되지 않았습니다.
내가 제작한 앱이 기기에 설치가 되지 않아 한참을 원인을 찾느라 은근 시간을 사용했습니다.
원인은 다운받은 UDID 번호 알려주는 앱이 틀린 정보를 알려주고 있었습니다.

혹시나, 앱스토어에서 UDID 앱 검색해서 설치하신 분들은 되도록이면 iTunes를 이용하시길 바랍니다.
그저 정공법이 최고입니다.



iTunes를 연결하고 ①번을 클릭합니다.
클릭하고 나면 ②번을 확일 할 수 있는데, 우리가 필요한것은 UDID 이므로 일련번호를 클릭합니다.
그럼 이 번호가 토글되어 UDID가 나오는데 안나올경우 나올때까지 클릭하시면 됩니다.
번호 위에서 오른클릭을 하면 복사가 가능합니다.

복사된 번호를 좀전의 개발자 페이지의 UDID 란에 입력하고 하단의 Continue 버튼을 클릭합니다.


 


등록하려는 기기의 정보를 확인하고 Register 버튼을 누르면 디바이스 목록 첫화면으로 돌아가며 등록이 완료됩니다.


기기 삭제에 관하여..

 
기기를 삭제하는 것은 개발자 유료 멤버십이 종료되는 시점(1년)에 초기화가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 이전에는 활성화 / 비활성화만 가능하다 합니다.
실제로 목록에서 사라지지 않습니다.



연재글 링크

내가 만든 iOS앱을 앱스토어에 배포해보자 - 개발자 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