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GITHUB프로젝트들의 인기 순위와 상위 프로젝트 소개

CyberI 2015. 7. 16. 17:24



최근에 http://js.org/이라는 사이트가 세상에 등장했습니다. 자기가 만든 프로젝트의 홈페이지를 무료로 호스팅도 해주고 GitHub에 등록된 프로젝트중 상위 1만개 프로젝트의 순위도 표시해 줍니다.


호스팅되는 도메인명은 http://myproject.js.org입니다. 자바스크립트 개발자인 저는 js.org라는 도메인명이 매우 탐이 납니다.


프로젝트 순위는 Git허브에서 Star수와 fork수가 많은 순대로 표시됩니다. 제가 만든 라이브러리는 없었습니다 (ㅠㅠ). 누적 순위와 함께 일간, 주간, 월간 순위도 제공하므로 요새 급부상중인 프로젝트가 무엇인지 금방 알 수 있습니다. 게다가 이 순위 데이터는 하루에 세번씩 업데이트 되고, 외부에서도 사용할수 있습니다.


js.org사이트에서는 1만건의 데이터를 페이징형식으로 표현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1만건이라는 데이터처리에 성능적 압박감을 느꼈나 봅니다. 이 글에서는 webPonent Grid를 사용해서 이 데이터를 페이징 처리없이 한번에 표현해 보겠습니다.



GITHUB 상위 1만 프로젝트 (하루 3번 갱신)

Powered by webPonent Grid



그럼 상위에 랭크해 있는 프로젝트들에 대해 간단히 소개를 하고 글을 마치겠습니다.


AngularJS


by Google이라는 마크가 항상 따라다니는 명실상부 자바스크립트 MVC계열 라이브러리 입니다. HTML5기술인 Web Component가 대중화 되기전에는 독보적인 위치를 유지해 나갈것으로 보입니다. IE 하위 브라우저 지원을 안 하지만 모바일 환경등 지원되는 환경이라면 복잡한 웹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때 든든한 지원군이 됩니다.


D3


최근에 무시무시한 성장을 하고 있는 데이터 시각화 라이브러리입니다. 기존에 차트, 비주얼라이제이션에 머물러 있었던 데이터 시각화기술의 벽을 한단계 뛰어넘는 라이브러리 입니다. 프로젝트명은 "Data-Driven Document"의 앞글자 3개를 따서 D3라고 합니다. 기존에는 상상도 못했던 방법으로 데이터들을 표현하고 있으니 사이트의 Examples를 꼭 구경해 보시길 바랍니다.


Node


자바스크립트 문법을 사용하는 서버사이드 언어 입니다. NodeJs로 인해 웹 브라우저에 한정되어있었던 자바스크립트 언어가 전국구 언어로 활동하게 되었습니다. 많고 빠른 입출력에 강점을 보입니다. 자바스크립트의 다음버전인 ECMA6의 발전에도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이 글을 쓰는 시점에 꽤 오랫동안 베타?버전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Node팀에서는 더욱더 정교하고 성능이 좋은 언어로 만들기위해 시간을 들여 개발 및 테스트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정식 버전 출시에 많은 산업계가 관심을 가지고 있을걸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