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신혼집은 누가 마련해야 할까?

CyberI 2015. 7. 16. 14:51




 

◆ 결혼 비용 얼마나 들었나?…3,000만~6,000만 원이 제일 많아

결혼할 때 실제로 지출한 금액은 얼마나 될까. 전체 응답자 중 3000만~6000만 원 사이의 돈을 썼다는 응답자가 34.9%로 가장 많았고, 3000만 원 미만이 20.9%로 두 번째로 많았다. 전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결혼식에 6000만 원 미만의 돈을 썼다.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결혼할 때 본인과 부모님(혹은 본인)이 실제로 지출한 금액

차트 by  http://www.webponent.com/

 

 

반면 1억~1억5000만 원 사이의 금액을 썼다는 응답자도 9.8%에 달했으며, 이들을 포함해 1억 원 이상 지출한 응답자는 19.6%에 달했다. 5명 중 1명은 결혼식에 1억 원 이상 쓴 것이다.

◆ 부모님 지원 안 받은 결혼 10%뿐

이렇게 들어간 돈에 부모의 돈은 얼마나 될까. 전체 비용 줄 절반에 가까운 40~60%를 부모가 지원했다는 응답자가 20.8%로 가장 많았고, 20% 미만을 지원했다는 응답자가 19.8%로 두 번째로 많았다. 결혼 비용 전액을 부모가 지원했다는 응답자도 8.5%나 됐다. 반면 결혼 비용을 전혀 지원받지 않았다는 응답자는 10.4%에 불과했다. 10명 중 9명은 부모가 지원한 결혼식을 치른 것이다.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결혼할때 부모님(부모의 경우 본인)이 부담한 비용

chart by  http://www.webponent.com/

 



◆ 부모 절반 이상 결혼 지원 “부담스럽다”

조사 대상 부모세대의 절반 이상은 결혼 비용 지원이 부담스러웠던 것으로 집계됐다. 부모세대 응답자의 51.9%가 '지원 액수에 대해 심리적으로 부담스러웠다'고 응답한 것이다. 매우 부담스러웠다고 응답한 비율도 8.5%에 달했다.


◆ 신혼 집은 남자가? 부모 세대도 자녀 세대도 ‘그렇다’

신혼집은 남자가 마련해야 한다? 그렇다. 부모세대도 자녀세대도 남자가 신혼집을 마련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차이가 없었다.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신혼집은 남자가 마련해야한다 - 전체, 부모-자녀

chart by  http://www.webponent.com/

 

 


◆ 결혼식 비용은 신랑·신부 동등하게?

결혼식 비용에 대해서는 자녀세대와 부모세대가 모두 신랑과 신부가 동등하게 부담해야 한다고 생각했다. 전체 응답자의 68.1%가 결혼비용 동등부담에 동의한다고 응답했는데, 이같은 경향은 부모세대(66.4%)보다는 자녀세대(71.8%)에서 더욱 분명하게 나타났다.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신랑과 신부의 동등한 결혼비용 부담

chart by  http://www.webponent.com/

 

 

가구의 경제적 상황에 따른 일관된 양상은 나타나지 않았는데, 소득 수준이 가장 낮은 월소득 200만 원 미만 집단에서 결혼 비용을 동등하게 부담해야 한다는 응답이 가장 적었다.

◆ 가장 아깝다고 생각하는 결혼식 비용은?

결혼식 비용, 예단, 예물, 집값, 혼수, 꾸밈비 등 결혼을 하려면 돈이 들어갈 곳이 많다. 이 중 가장 아깝게 느껴지는 비용은 무엇일까?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가장 아깝다고 생각하는 결혼식 비용 - 전체

chart by  http://www.webponent.com/

 

 

전체 응답자의 30%가 결혼식 비용이 제일 아깝다고 응답했고, 예단비용이 아깝다고 생각하는 응답자가 18.5%로 두 번째로 많았다. 또 아까운 비용이 없다는 응답도 12%에 달했다.

 

 

웹포넌트, chart활용

웹포넌트 보러가기

[출처] 네이버 뉴스

원문 보러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