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관리 만족하세요? (1편)

우리는 콘텐츠의 홍수 속에 살고 있습니다.

텍스트, 영상, 음향 등이 믹스된 수많은 콘텐츠 속에서 나의 의지와 무관하게 많은 정보를 접하며 살아가고 있는데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는 곧 기업의 자산이므로 콘텐츠를 어떻게 잘 활용하고 관리하느냐가 기업의 성패를 결정짓는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기업들은 콘텐츠 관리를 위해 CMS(Content Management System) 도입을 검토하고 있는데, CMS를 도입하는 이유는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를 체계적으로 관리해 콘텐츠의 라이프사이클을 관리하고,  콘텐츠 작업 프로세스를 단축하는 등 업무의 효율성과 생산성을 향상시키기 위함이며, 시의적절한 컨텐츠 제공, 사용자의 편의성이 고려된 멀티채널 최적화 서비스를 통해 고객의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함입니다.

 

bizXpress _소개

 

CMS는 웹환경에서 많이 이용되어 왔는데, 디바이스의 발달과 함께 다양한 디바이스, SNS 채널 등 고객과 접촉이 일어나는 모든 채널로 활용이 확장되고 있습니다.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에 따르면 인터넷 접속기기에서 스마트폰 94.1%, 데스크탑 61.2%로 스마트폰이 데스크탑을 이미 역전한 상황입니다. 스마트폰은 메인 채널로 부각되고 있지만, 향후 유일한 채널이 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만큼 파급력이 큰 디바이스 이므로 CMS의 모바일 최적화는 필요가 아닌 필수 기능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bizXpress_모바일 웹편집

 

(출처: 2017년 인터넷이용실태조사)

 

더불어 금융사 및 데이터관련 업종에서는 웹문서에 테이블, 차트 등을 활용하여 제공 문서의 전문성을 높이곤 합니다.

시각화에 민감한 세대에게 어필하는 컨텐츠를 위해 데이터의 시각화는 필수겠죠?

그런데 기존 CMS들이 동적데이터 연동 및 데이터의 시각화 표현에 미흡하다는 평가를 접하곤 합니다.

그러므로 데이터 활용이 많은 업체에서는 CMS 제품 선택 시 동적데이터 연계 수준도 꼼꼼하게 체크해 보고 결정할 것을 권장 드립니다.

 

bizXpress_동적데이터 활용

 

오늘은 컨텐츠 관리에 필요한 CMS의 주요 기능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다음편에 이어서 추가 설명 드리겠습니다.

 

 

 

 

New Multi-Channel Dynamic C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