핀테크 오픈플랫폼 구축 방안

금융위원회는 2015년 7월 핀테크 산업 발전을 위한 인프라 구축의 필요성을 느끼고 금융권과 핀테크 기업의 의견을 수렴하여 금융권 공동 핀테크 오픈 플랫폼 구축 계획을 발표합니다.


[핀테크 오픈 플랫폼 개념도]


창조경제를 지향하며 금융 서비스 활성화 및 핀테크 기업의 사업 활성화 방안으로 핀테크 오픈플랫폼 구축 사업을 계획하고 시작하였습니다.

계획대로 올해 핀테크 오픈 플랫폼 서비스를 시작한다면 세계 최초의 금융 오픈 플랫폼을 운영하는 나라가 된다고 합니다.
OPEN API 방식으로 핀테크 오픈 플랫폼이 구축되면 , API 방식으로 서비스를 구축하고 이용할 수 있어서
새로운 금융 서비스를 손쉽게 개발하고 이용자들이 그 서비스를 보다 빠르게 접해볼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핀테크 관련 업체나 일반 사용자 모두에게 이익을 가져다 주는 사업입니다.



[ OPEN API를 활용하 핀테크 서비스 예시 : 가계부 앱]



하지만  일반적으로 금융회사의 내부 로직은 매우 복잡하므로 이것을 외부 시스템에서 이용할 수 있도록 OPEN API 시스템을 구축하기 현실적으로 쉽지 않은 프로젝트입니다.

각 금융권 기업 입장에서 핀테크 오픈플랫폼을 구출할 경우 대부분 다음과 같은 몇 가지의 현실적인 문제에 직면하게 될 것입니다.

핀테크 오픈 플랫폼이 정착되고 성공적으로 완성되기 위해 꼭 해결되어야 할 이러한 문제점들이 무엇이며 이것을 처리하기 위해서 어떠한 솔루션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Legacy 시스템 연계

금융권 내부 업무 시스템은 다양한 Legacy 시스템 연계를 필요로 합니다. 일반적인 DBMS뿐만 아니라 MCI 서버 또는 Tuxedo 및 Tmax와 같은 TP 모니터 시스템등 다양한 Legacy 와 연계가 필요하며 각 시스템 연계를 위한 어댑터 및 Protocol 분석 능력이 필요합니다.
이러한 내부 로직을 OPEN API 형태로 변환하고 매핑하기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많은 작업이 필요합니다.
또한 이러한 API들은 기존 Legacy  시스템과 별도로 운영되고 관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업무적으로는 내부 다양한 시스템과  강결합(tightly coupled) 상태이지만, 운영적인 측면에서는 약결합(loosely coupled) 상태를 유지해야 됩니다.
이러한 내부 시스템  Protocol을 외부 OPEN API로 변환 노출하기 위해서는 많은 know-how를 필요로 합니다.

OPEN API의 이해

 OPEN API는 기본적으로 HTTP 웹 기반의 Restful 방식을 통해서 API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API 를 운영하기 위해서는 Restful에 대한 이해와 session 관리 보안등 단순히 외부에서 API를 쓸 수 있게 만드는 것 이상으로 고려되어야 할 사항이 많습니다.

업무에 대한 이해

증권내부 시스템만 보더라도 주문 및 계좌 조회를 하기 위해서는 기술적인 지식 뿐만 아니라 업무적인 이해가 필요합니다. 다양한 주문 옵션 정보 및 속성값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며 그 업무가 외부로 노출되었을 때 여러 가지 영향도 판단이 필요합니다.

API 운영에 대한 유지보수

금융권 내부 시스템은 항상 그대로 있는것이 아니라 업무가 변경되거나 기술적인 변화가 자주 일어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내부 시스템이 OPEN API 로 서비스 될때 손쉽게 변경이 가능하거나 API 의 버전업 및 History 관리가 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위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어떠한 방법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PI 관리 솔루션 기반의 시스템 구축


일반적으로 API 서비스 구축은 어려운 작업이 아닐 수 있습니다.  내부에서 사용하고 있는 로직을 단지 외부로 OPEN API 형태로 서비스를 생각한다면 JSON 및 XML 방식의 RestFul 형태로 OPEN API 를 노출시키기만 하면 되니깐요.

API 하나의 운영되기 까지 API의 Life Cycle 관리부터 ,보안,통계정보, 문제 발생시 Fail over등 다양한 상황에 대한 고려가 필요합니다.

이러 것을 하나하나 고민하면서 별도로 구축하기 까지는 시간과 비용이 많이 소비되며, 성공적으로 구축하기도 힘든 상황이 됩니다.
따라서 전문적으로 API를 관리 할 수 있는 솔루션 기반으로 구축되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 여러 문제에 대한 대비책을 마련하여야 하며, 그렇지 않다면 여러 문제점이 야기될 수 있습니다.

API 사용에 대한 통계 정보 

OPEN API 서비스를 한다는 것은 다양한 사용자가 다양한 방법으로 API를 사용한다는 의미합니다. 내부적으로만 사용되는 경우 어느 정도 통제가 가능하지만 OPEN 된 API는 내부 사용보다 정말 방식으로 이용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각종 통계정보를 정확하게 남기지 않는 다면 운영시 엄청난 관리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잘못된 호출로 인한 오류가 많이 발생될 수 있으면 그 원인을 빠르게 밝힐 수 있어야 합니다. 또한 사용량에 따른 과금이나 사용량 조절을 하기 위해서는 API사용에 대한 정확한 통계 정보를 유지해야합니다.

보안문제

일반적으로 핀테크 오픈 플랫폼 규약에서는 HTTPS기반 API 사용 또는 TLS기반의 Socket 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사실 Socket 방식의 구현은 확장성도 없으며 , 표준적인 방법도 아닙니다. 또한 웹기반 HTTPS 통신만으로 모든 보안 문제를 해결할 수 없기때문에  다양한 인증/보안 방식으로 통해 해결해야 합니다.

핀테크 오픈 플랫폼 서비스의 성공적인 구축을 위해선 여러 문제점을 효과적으로 해결하고, 다양한 시스템과의 손쉬운 연계 기능을 제공하며, 유연한 확장기능을 보장하는 API 솔루션 제품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에 CyberImagination에서는 이러한 OPEN API 서비스 구축에 최적화된 DBridge API Server 솔루션 제공하고 있습니다.

좀더 자세한 정보가 원하시면 아래 URL 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New Multi-Channel Dynamic C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