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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역글] 더 좋고 빠른 디자인 연구를 위한 8가지 지름길

CyberI 2015. 6. 5. 15:47


[번역글] 더 좋고 빠른 디자인 연구를 위한 8가지 지름길


저(원글의 저자: Michael Margolis)는 거의 24년 동안 디자인과 UX조사를 해오고 있습니다. 그 시간동안 많은 것을 배웠고, 몇 년에 걸쳐 실력이 더 좋아졌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한가지는 확실합니다. 저는 처음 시작할 때보다 지금 훨씬 생산적입니다. 저는 다른 사람보다 똑똑하지 않습니다(제 동료들에게 물어보세요). 저는 추가 근무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면 저의 비결은 무엇일까요? 바로 지름길입니다. 

여러분이 일을 더욱 빨리 하게 도와드리기 위해서(그리고 여러분 자신의 비결을 공유하게 하기 위해서), 조사를 수행할 때 수고를 줄이고, 시간을 절약하고, 더욱 생산적이기 위해 제가 선호하는 방법들을 소개합니다. 


1. 끝에서 시작하라: 대답하고 싶은 질문은 무엇인가? 

조사 연구에 대한 어떤 작업을 하기 전에, 도출하고 싶은 것을 명확히 하십시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은 질문들이 유용할 것입니다.

 - 새로운 고객이 상품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이해하고 알아낼 수 있는가?

 - 고객들의 기존 작업흐름(workflow)과 사용하기에 불편한 점(pain point)은 무엇인가?

 - 경쟁 제품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인가?

 - 고객들의 태도는 어떠한가?

 - 기존 고객들은 상품에 대해 어떻게 만족하는가?

 - 새로운 고객의 사용법이 시간이 흐르면서 어떻게 바뀌는가?

 - 어떤 디자인이 더 좋은 기능을 발휘하는가?



여러분이 어떤 답을 추구하는지 알고 있다면, 답을 얻기 위해 가장 효율적인 방법과 연구에 적합한 고객군을 골라야 일이 더욱 빨라집니다.설문조사, A/B 테스트(기존의 디자인과 새로운 디자인을 비교하여 선호도를 조사하는 테스트), 문헌 검토, 사용자 인터뷰, 사이트 방문 등의 조사 방법 중 적절한 것을 고르십시오.



2. 초기에 자주 고객으로부터 피드백을 얻어라.

상품의 궤도는 조금 벗어나 있다고 할지라도, 타겟층을 아주 많이 잃을 수 있습니다. 항상 제 갈길을 너무 많이 벗어나기 전에 빨리 경로를 수정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Design sprint를 사용해보세요. 혹은 사용자와의 대화에서 더 많은 정보를 얻기 위한 팁을 활용해보세요.



3. 수행하려는 조사를 누군가 이미 조사하지는 않았는지 확인하라.

10대들이 어떻게 모바일 비디오를 사용하는지 궁금하거나 키보드 단축키에 의존하는지를 결정하려고 할 때, 다른 사람들이 열심히 수행한 연구 결과나 전문 지식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비용이 적게 드는 시장 조사를 위한 팁을 사용해 보세요.



4. 책 전체를 읽지 마라.

비즈니스에 관련된 많은 책들에서는 책 전체를 읽지 않고도 주요 포인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요약, 리뷰, 작가의 이야기(유투브나 TED상에서)를 웹에서 찾아보십시오. "[책 제목]의 요약(summary)"이라고 구글링을 해보세요. getabstract.com, summaries.comsqueezedbooks.com을 포함하여, 비즈니스 서적의 요약을 제공하는 많은 무료/유료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5. 재활용할 수 있는 템플릿을 만들어라.

연구 참가자들을 모집하는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모집 질문서와 각종 확인 이메일을 위한 템플릿을 사용하세요.(GV 포트폴리오팀에게 가르쳤던 연구 워크샵의 비디오를 포함한 템플릿과 워크시트를 확인해보세요.) 



6. 좋은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사용하라.

체크리스트 선언(checklist Manifesto)의 요약을 보거나 Gawande의 책을 요약한 5분 짜리 비디오를 보십시오. 효과적인 체크리스트는 소요 시간 측정과 함께 구체적인 업무를 가지고 있습니다. 유용성 인터뷰의 진행을 위해 계획했던 체크리스트를 확인해 보세요.



7. 키트(kit)를 조립하라.(그리고 가방을 꾸려놓아라)

고객 인터뷰를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것들을 모아놓는다면, 모든 연구를 수행하기 전 매번 찾아보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것입니다. 저는 아래의 물건들을 담은 작은 토트백과 카메라 가방을 준비해둡니다.

  • 오디오 녹음기
  • 여분의 배터리
  • 노트와 펜
  • 웹캠
  • usb 허브
  • 마우스
  • 키보드
  • Ziggin USB 도큐먼트 카메라
  • 큰 모니터에 노트북을 연결할 어댑터
  • 비디오 카메라
  • 손목시계 혹은 작은 디지털 시계
  • 브레스 민트(breath mints - 입을 개운하게 해주는 캔디)

이 모든 것들을 매번 인터뷰에서 사용하지는 않지만, 미리 짐을 꾸려놓는 것은 시간을 단축하고 필요한 것이 없어서 겪는 좌절을 하지 않게 해줍니다.



8. 하루 안에 인터뷰를 압축하여 수행하라.

인터뷰와 현장 방문은 가능한 가깝게 일정을 잡으세요. 예를 들어, 저는 하루에 60분짜리 인터뷰 5개를 정기적으로 행합니다.) 이것은 시간을 단축하는 것처럼 들리지 않을지도 모르나, 조사 결과물을 밝혀내기 위해 노트와 비디오를 돌려보는 시간을 피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 개의 인터뷰를 연달아 수행한 후, 그 패턴과 조사 결과들은 상당히 명확합니다.

그리고 팀들은 하루 안에 묶음으로 된 인터뷰를 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각 결과에 대해 일일히 설명 혹은 토론하느라 시간을 보내지 않아도 됩니다. 필요하다면 좀 더 자세한 분석이나 글로 된 요약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출처: Google Ventures On 8 Shortcuts For Better, Faster Design Resear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