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연 스마트워치는 언제쯤 보급화가 될까요??


이미지 출처 : 애플홈페이지


요즘의 스마트워치 시장을 보면 바야흐로 춘추전국시대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얼마전, 애플이 애플워치를 발표하면서 한바탕 이슈를 일으킨 적이 있고, 지난 4일에 독일에서 열린 베를린 가전제품 박람회 (IFA 2015)에서도 삼성전자, LG전자, 화웨이, 소니 등 쟁쟁한 업체들에서 경쟁적으로 스마트워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다양한 취향과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디자인, 기능, 가격도 천차만별로 다르게 출시하면서 각각 치열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지요.

 

저 또한, 눈길을 끄는 스마트워치가 발표될 때 마다 화려한 기능들에 시선을 빼앗겨 사고은 마음에 사이트를 계속 들락날락 하곤 했었는데요, 사실 주변에 사용하는 사람들도 없고, 활용도가 없다는 이야기도 많이 들려서 구입을 결심하기가 쉽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도대체 언제쯤 스마트워치가 우리 생활에 전반적으로 보급될 것인지에 대한 통계를 알아보았습니다.

스마트 워치에 대한 자료를 보기 전에 각 연령별, 성별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여부와 추이를 나타내는 자료를 그래프로 나타내 보았습니다.


모든 차트는 webPonent 차트로 생성했습니다.


성별 스마트폰 사용률 추이 (단위 : %)

전체, 남자, 여자

연령별 스마트폰 사용률 추이 (단위 : %)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이상

차트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2012년만해도 50%를 겨우 넘기던 스마트폰 사용률이 현재는 거의 100% 가까이 올라가 있는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연령별 자료를 비교해보면 스마트폰의 보급률을 더 확연하게 알 수 있는데요, 2012년도에는 스마트폰이 20대와 30대 젊은 층의 전유물처럼 여겨졌는데, 겨우 3년만에 60대 이상에도 50정도 보급될 정도로 우리 생활에 필수품이 되어버렸지요.

 

그렇다면 스마트 워치는 어떨까요? 한국 갤럽의 조사내용을 바탕으로 차트로 구성해 보겠습니다.

성별 스마트워치 구입 의향 (단위 : %)

전체, 남자, 여자

2030 스마트워치 구입의향 비율 비교 (단위 : %)

20대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30대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스마트워치를 앞으로 살 의향이 있는 사람들의 비율이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는 테크 기기에 빠르게 반응하는 얼리어답터들은 이미 스마트워치를 샀다는 가정하에, 앞으로 스마트워치가 대중적으로 보급되기 까지는 시간이 많이 걸릴것 같네요^^

 

특히 과거 20, 30대 들에게 스마트폰 보급률이 90%이상이었던 점과 비교해 보았을 때 현재의 이 조사결과는 어쩌면 충격적으로 다가올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실제로 스마트워치 리뷰를 읽어보아도 '너무 많이' 스마트해지는 기기에 대한 우려들도 심심치 않게 보이네요.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나 다른 IT기기들도 마찬가지로 역시 사용하는 사람이 얼마나 잘 기기를 활용하느냐가 크게 작용하겠지만, 앞으로 스마트워치를 살 계획을 하신 분들이 참고하실 수 있을것 같습니다. 이용자가 많아야 사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들도 많이 늘어날테니까요~

참고자료

 - 2012-2-15 스마트폰 사용률 추이, 스마트워치, 손목시계에 대한 조사, 한국갤럽(https://panel.gallup.co.kr/Gate/Panel/F022.aspx?seq=683&Yy=&SearchGb=&SearchKey=&date=Tue%20Sep%2008%202015%2006:56:36%20GMT-0700%20(PDT))





New Multi-Channel Dynamic CM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