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정보

기업환경을 위한 One Source Multi Device 전략 - 1

CyberI 2015. 6. 2. 20:49


우리는 하루에도 다양한 화면(screen)을 보며 생활하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서 부터 스마트폰과, 출근길 지하철및 버스정류장에 보이는 대형 스크린, 사무실의 PC 화면, 대형 쇼핑몰이나 회사의 대형 안내 전광판, 집에서 TV등 지금까지 수도 없이 많은 화면들이 존재하며 앞으로도 스마트 시계나, 스마트카등 앞으로 다양한 정보를 다양한 기기 및 화면에서 접하게 되었습니다.

Image from LukeW.com

기업입장에서는 하나의 플랫폼에서 서비스를 만들고 잘 이끌어가는것도 힘든데, 앞으로는 더 많은 플랫폼과 다양한 기기 및 화면크기를 고려해야 합니다. 운영자원은 한정되어 있지만, 이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한가지 방법밖에 없습니다. 바로 하나의 소스(source)로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원하는 One Source Multi Device 전략을 가지고 기업 서비스 인프라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하지만 하나의 소스를 모든 디바이스를 만족한다는것은 생각처럼 쉽지 않습니다. 단순히 요즘 트랜드에 따라 반응형 웹(Responsive Web Design)에 따라 사이트를 설계한다고 해도 모든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는 않습니다. 한 소스내에서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하도록 코딩하는 부분도 기존 기업환경의 개발자에게 낯설고 어렵게 느껴지는것이 사실입니다.

앞으로 이러한 문제를 풀기위한 방법으로 어떤것으로 고려하고,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이야기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앞으로 다룰 내용은 일반적인 반응협웹으로 구성된 몇 페이지로 구성된 사이트를 위한 내용이 아닌 금융사이트나 기업 내부 시스템과 같은 복잡한 기업 환경에서 One Source Multi Device 를 주제를 다룰려고 합니다. 
그러한 기업환경에서 고려해야 될 사항은 우선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모든 브라우저를 지원하여 하는가? - 멀티디바이스

우선 사용자들이 어떠한 디바이스를 가지고 사이트를 접속하여 어떠한 형태를 가지고 이용하느지 분석이 필요합니다. 금융사이트인 경우 스마트폰에서 간편한 금융거래나, 간략한 자신의 자산 현황을 보고 싶어하고, 태블릿에서는 새로운 금융상품 정보를 편안안 자리에서 좀더 상세히 보길를 원할 수 있습니다.
기존 사이트가 모바일에 최적화되어 있지 못하여 PC용 화면을 보면 사용자들이 불편해 할 수 있습니다.

또하나 생각해볼 문제가 PDF와 같은 문서타입을 정보를 어떻게 서비스할지도 고민해야 합니다. 가량 기업보고서나, 펀드상품정보, 공공기관에서 제공하는 HWP 양식의 각종 문서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어떻게 서비스해야할지 고민스러운 부분입니다. 단순 PC와 동일한 PDF 문서포맷으로 제공한다면 모든 모바일 기기에서 볼수는 있겠지만, 고정 문서양식을 화면사이즈가 작은 모바일 기기에서 본다는 것은 사실 매우 불편한 일입니다.



갈라파고스 국내 보안 정책

우리나라의 특수한 경우 PC인 경우 수많은 보안 ActiveX와 공인인증서를 통해 보안을 강화하려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정부에서 non activeX 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지만 기업입장에서는 쉽게 방향을 바꾸기 어려운것이 현실입니다.
아직도 activeX기반으로 보안솔루션을 구축한 회사가 대부분이며, 이러한 점이 모바일을 대응하기 위한 사이트 구축시 하나의 소소로 모두 대응하기 가장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모바일 환경에서는 기본적으로 activeX와 같은 확장 기능 이용이 어렵기 때문에  별도의 공인인증 모듈 및 SSL또는 별도의 통신보안 모듈을 이용하고 최종적으로는 하이브리드 앱 형태로 개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업무의 핵심 UI Component - CHART / GRID

일반적인 기업내부 시스템이나 금융권과 같은 사이트는 데이터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그리드나 차트 콤포넌트 사용 비중이 상당히 높습니다. 이러한 UI 콤포넌트는 PC 환경에서 사용자의 생상선을 높여주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제대로 이용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기존 ActiveX 기반이나 Flash 기반으로 된 UI 콤포넌트를 사용하는 경우나 HTML 기반으로 되어 있는 콤포넌트라고 하더라도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되지 않은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차트의 경우 다양한 화면 사이즈를 적용하기 하면서도 고품질을 유지하며, 터치환경에서도 유연하게 작동되어야 하며, 그리드인 경우 PC에서 처럼 다수의 컬럼을 한번에 표현하기가 어렵고, 스크롤 문제나 성능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빠른 응답속도

다양한 디바이스에 맞추어진 기업 웹사이트인 경우 다양한 환경을 지원하기 위한 javascript 및 css ,HTML 등 요소 때문에 불필요한 기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반응속도가 느리거나 페이지가 무거워지는 단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멀티디바이스 환경을 고려하여 반응형 웹으로 사이트를 구성하고 다양한 기능을 하나의 소스에 구현하다 보면 페이지는 무거워 지고 반응속도가 느려 질 수 밖에 없습니다.
기업환경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은 다양한 기능 뿐만 아니라, 빠른 응답속도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부분을 충족시키는 방법을 찾지 못하고 구현하는데 어려움으로 인해 One Source Multi Device 를 결국 구축하지 못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같은 듯, 다른듯 - PC와 모바일 사이트

일반적으로 PC 에서 접속했을때와 달리 모바일에서는 대부분은 메뉴를 그대로 PC에서 다 보여주기 보다는 불필요한 메뉴를 제거하거나 메뉴 형태를 좀더 간소화 하기를 원합니다. 
모바일에 작업하기 힘든 메뉴를 굳이 모바일에서 제공하는것도 문제이기도 하고, 일반적으로 모바일 환경에서 작업범위는 한정적이기 때문에 일반 PC환경의 모든 메뉴를 모바일에서 구성하는것은 좋은 방법은 아닙니다. 이러한 경우 결국 사이트의 IA (Information Architecture)를 다르게 가지고 가야 되지만, 그렇다고 PC 환경도 완전하게 틀리다면 사용자에게 오히려 혼란만 가져올 수 있습니다.


다음 아티클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적은 지식이나마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