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브라우저 및 플랫폼 이용현황 분석


웹서비스를 구축하고 해당 서비스가 지원하는 디바이스가 많으면 많을수록 좋은것이 사실 입니다

하지만 서비스하는 디바이스가 늘수록 유지보수가 힘들고 관리가 어렵다면 있느니만 못한 상황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반응형 웹으로 작성하여 모든 디바이스를 지원하라고 말하지만 어느정도 규모가 있는 기업내부 시스템 또는 대외 서비스를 반응형으로 구축한다는것은 매우  힘든 작업입니다.

이러함 다양한 디바이스를 지워하는 사이트를 구축하기전에 일반적으로 브라우저 이용현황 및 Platform(PC,Mobile,Tablet) 에 대한 이용현황 분석이 필수입니다.


국내브라우저 이용형태 분석을 위한 데이터로서는 다음 사이트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 KISA - KOREA HTML5 (https://www.koreahtml5.kr)
  • statcounter.com (http://statcounter.com)

상기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자료 및 chart 는 느리고 모바일환경에서 알아보기 힘들어서 webponent ui component로 다시 재구성 해보았습니다.

 

 

1.국내 브라우저 이용현황 (2014년 12~ 2015년 5월)

국내 브라우저별 전체 이용현황은 IE가 50%을 차지고 하고 있으며, 두번째로 Chrome이 34%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그 외 브라우저 사용율은 미비한 상황이다.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버전별로 세분화 하여 분석할 경우  Chrome의 사용율이 가능 높은것으로 나오고 있다. Chrome의 경우 버전업이 자동적으로 이루어 지므로, Chrome의 버전을 구분하는것은 의미가 없는 상황이다. 그외 IE의 경우 IE 11버전이 가장높은 점유율을 가지고 있고 IE8 도 12%정도의 적지 않은 점유율을 유지하고 있는 상황이다.

초기 설정이 필요합니다.

2.플랫폼 점유율

국내 플랫폼 점유율 (2010년 1월 ~ 2015년 6월)

미국 플랫폼 점유율 (2010년 1월 ~ 2015년 6월)

일본 플랫폼 점유율 (2010년 1월 ~ 2015년 6월)

전체적인 Platform 별 점유율 현황를 파악해보면 PC 계열이 2010년 이후 급격하게 줄고 있지만 70%정도를 꾸준하게 유지하고 있고 감소율이 2013년 이후 큰 변동이 없는것을 볼 수 있다. 모바일 경우도 2012년 이후 더이상 큰 증가없이 현재의 상황을 유지하고 있는것으로 볼수있다. 외국과 다르게 Tablet 계열인 경우 국내에서 사용량이 극히 미비한것으로 볼수있다. 미국의 경우는 8~10% 선을 유지하고 있음.

위의 자료에서 보는 봐와 같이 국내 브라우저 및 플랫폼 이용율을 분석해 본다면 아래와 같은 특이사항을 알 수 있습니다.

  • Tablet 의 1%대 점유율로 생각보다 극히 미비하다

  • 단 글로벌(미국) 서비스를 위한 웹사이트인 경우 tablet 환경을 무시하면 안된다.

  • 모바일 점유율은 생각보다 계속 증가되지 않고 있다. 25%~30% 대에서 정체

  • IE8의 점유율은 10% 이상으로 아직도 무시하기 힘들다.

  • 웹환경에서는 생각보다 안드로이드와 iOS 점유율 격차가 크지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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