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품소개] DBridge API Monitoring

오늘은 DBridge의 새로운 기능인 API 호출 모니터링에 관련된 내용을 소개하려 합니다. 


기존의 DBridge도 API의 호출 현황을 확인 할 수 있는 화면이 있습니다만 통합이 아닌 개별의 API만 가능합니다. 하지만 동시 다발적으로 데이터가 호출되고 에러가 크리티컬한 운영 상황에서 하나씩 눌러가며 확인하는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그래서 이번에 한눈에 데이터의 흐름과 상황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새로운 기능이 추가 되었습니다. 이번에 추가된 기능은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1번 영역은 그룹을 설정 하는 영역입니다. DBridge의 모든 BO는 고유한 Path를 가지며 중복의 Category에 포함될 수 있습니다. 특정 Path 또는 Category에 해당 하는 내용만 보고 싶은 경우 영역을 지정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생성된 BO의 그룹과 동일하므로 관심 있는 그룹을 선택후 모니터링 할수 있고, 그룹은 모두 tree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확장하여 더욱 하위로 범위를 좁힐수 있습니다. 



2. 2번 영역은 기간을 설정 하는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 준비된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각 버튼에 따라 각기 다른 기간으로 조회를 하게 되며 각 데이터 조회시 가장 중요한 것은 현재 데이터 이므로 하단부에 오늘의 데이터가 표현됩니다. 또한 refresh 버튼의 경우 선택한 초마다 5분전 데이터를 지속적으로 조회 하며 하단부에 버블차트를 이용해 수행 시간을 표현하도록 되어있습니다. 또한 수행시간에 대한 지연기준을 설정 할 수 있는데 위에 설정된 500ms 이상의 시간이 소요되었다면 지연(주황색) 건으로 분류됩니다. 보통 저희도 2번째의 5초 기준으로 화면을 띄워놓고 모니터링 하며 문제발생시 바로 대응합니다.

위의 데이터대로라면 2018-02-16일부터 2018-03-16일까지 총 45,974건의 BO가 호출되었고 실패가 40건, 지연이 16건이 발생했음을 한눈에 파악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1,804번이 호출되는동안 한번의 오류도 없네요. 다행입니다. ^^


3. 3번 영역은 숫자로만 표현된 데이터를 편하게 보기 위한 영역입니다. (파랑:전체, 초록:성공, 빨강:실패, 주황:지연)


위 영역은 다시 3가지 영역으로 나뉩니다. 

1. DBridge로 요청된 전체 건수를 표현 합니다.

2. 서버, 실행모드,  응답타입, 사용자 아이디, 사용자 아이피 별로 그룹화 되어 표현됩니다. 입력박스를 통해 필터링을 할 수 있으며 각 박스(SVR1)을 클릭시 해당 박스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3번째 영역에 표현됩니다.


3. ADAPTER영역으로 DBridge의 여러 ADPATER중 처리된 것 기준으로 표현됩니다. 각 ADAPTER도 상단의 박스를 토글하여 필터링 할 수 있습니다. dbms와 같은 ADAPTER이름을 클릭하면 세분화된 내용을 모두 합산한값이 나타나 전체 호출 상황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위 데이터대로라면 45,929건의 요청을 SVR1이 144개, SVR2가 1986개를 처리 하였고 총 4개의 ADAPTER중 dbms 가 cyberx DataSource에서 45,719건을 처리 한것을 알 수 있습니다. phoenix는 2번 호출되었는데 2번다 실패 했네요..



4. 4번 영역은 차트와 각 영역의 숫자를 클릭하면 나타나는 부분으로 리스트화해서 볼수 있는 영역입니다. 현재 해당 조건을 Excel로 다운받아 볼 수도 있고, INFO부분의 각 아이콘을 통해 입력, 출력, 그리고 상세 정보(에러내용)등을 볼 수 있습니다.





DBridge에 대한 더욱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 하실수 있습니다. 

사이버이메지네이션 솔루션 사이트 : https://solution.cyber-i.com/products/api/dbridge_summary.htm






New Multi-Channel Dynamic CMS